우리 사랑할까요
facebook twitter
우리사랑할까요 크리스천의 연애와 결혼 :: 아내의 필요

미국의 유명한 가정 상담가인 '윌라드 할리' 박사가 "His Needs and Her Needs"라는 책을 써서 베스트셀러가 되어 100만 부가 넘게 팔렸습니다. 그 내용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부부가 서로 배워서 이를 실천해야 합니다. 즉 남편으로서 아내의 가장 기본적인 필요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일은 결혼 생활을 더 풍요롭게 하는데 절대적입니다. 아내의 필요는 이렇습니다.

첫째, 부드럽게 보살펴주는 것

부드러운 보살핌을 성적 충동이나 성관계의 동의어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아내에게 부드러운 보살핌이란 기분 좋고 따뜻하며 편안하고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그럴 때 아내는 안정감과 인정을 받는다고 느낍니다. "당신을 보살피고 보호하겠습니다. 당신은 나에게 소중합니다. 내가 도와 줄게요. 당신이 참 자랑스러워요"등의 말은 아내를 격려하고 힘이 나게 합니다. 여자는 촉각과 청각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가볍게 안아주거나 다정한 말을 해주는 것이 그래서 아내에게 중요합니다.
결혼기념일이나 생일 등 특별한 날에는 기억하여 선물을 하십시오. 또 평소에 가사를 도와주거나 낮에도 전화해서 잘 지내는지 물어보거나 퇴근시간을 알려주면 좋습니다. 아내에게 무엇을 해야 기분이 좋은지 물어보고 서로 합의하여 시행하면 좋습니다.
남편은 아내에게 " 당신을 사랑하고 보살피고 사랑하겠다. 당신은 나에게 중요해, 당신에게 어떤 어려움이라도 닥쳐서는 안돼, 당신이 자랑스러워" 하며 껴안아 주는 것입니다.

둘째, 대화를 나누는 것

아내는 남편이 자기 이야기를 들어주기를 바랍니다. 남편은 자동차를 고친 다거나 야구, 축구, 정치, 경제 등의 주제를 이야기하기를 좋아하지만 아내는 자기에게 일어난 소소한 일이나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길 좋아합니다.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대화를 하도록 노력하십시오.

대화 시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하십시오.   
아내를 훈계하거나 약점을 지적하여 마음 상하게 하지 말 것
아내에게 자신의 방법이나 의견에 동의하도록 윽박 지르지 말 것
과거나 현재의 잘못을 들추어 내거나 그것에 집착하지 말 것

아내는 대화를 두 번째로 중요하게 여기는데, 그렇다면 대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아내의 관심사에 흥미를 갖도록 노력하십시오. 그리고 일방적으로 대화하지 말고 대화 시간을 비교적 공평하게 배분하십시오. 대화를 통해 아내를 알고 또 탐구하며 또 남편 자신을 알리도록 하면 좋습니다.
듣는 자세 또한 중요한데 아내가 말할 때 딴전 피우지 말고 연애시절처럼 집중해야 합니다. 남편은 아내의 대화 파트너가 되어주지 않으면서 아내에게 좋은 성 파트너가 되기를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여자는 청각이 발달되어서 대화를 즐기고 결론보다 과정이 중요하고, 해결책보다는 공감 받기를 좋아하니 남편은 잘 들어주고 고개를 끄덕여주며 공감을 해주면 아내는 남편이 자기를 사랑한다고 느낍니다.

셋째, 자기의 상황을 솔직히 이야기하는 것

아내는 남편이 전적으로 자신을 신뢰하기를 원합니다. 남편이 크고 작은 일을 숨기는 것은 아내를 불안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서로 정직해야 합니다. 정확하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말하고 정직하게 반응해야 합니다.성경은 "둘이 하나 되어"라고 했습니다. 정직과 협조 없이 좋은 부부생활은 없습니다. 특히 정조 문제는 아주 예민한 문제이니 숨김없이 투명해야 하며 서로 기도 제목도 나누고 건강한 신뢰관계를 이루어 가야 합니다.

넷째, 재정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것

아내는 재정적으로 궁색함이 없도록 남편이 조치해 주기를 바랍니다. 아내가 함께 직장생활을 한다 해도 가정의 재정에 대한 책임을 아내가 무겁게 져서는 안됩니다. 가계에서 필요한 예산과 희망 예산을 세우십시오. 월세 또는 대출금은 예산의 25%보다 적어야 하고 식비는 20%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전기세 수도세 통신비 의류비 차량비 의료비 미용비는 30%를 넘지 않아야 하고 헌금 선물 교육비 여가비 가구 구입비 주택 개선비는 25%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가계의 예산을 살펴보고 불필요한 소비 항목은 솎아버리십시오. 적어도 6개월은 계속해야 소비습관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아내가 필요 예산과 희망 예산을 이해하게 되면 가계의 소비수준을 하양 조정하더라도 남편에게 불평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서로 간의 신뢰가 두터워지고 건강한 소비습관을 이루어 가계가 튼튼해집니다. 소득이 절대 예산에 못 미친다면 남편은 소득을 늘리기 위해 기술과 자기 발전에 진심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물질이 많은 가정보다 부족해도 아껴 쓰고 서로 사랑하는 가정이 더 행복합니다. 가정의 행복은 물질의 유무에 있지 않습니다. 우리 가정은 'Simple Life' 즉 단순한 삶 검소한 삶을 살기로 같이 약속했으며, 명품을 사지 않고 백화점 대신 "다 있소"하는 곳에서 쇼핑합니다.

다섯째, 가정에 헌신하는 것

아내는 남편이 가장이자 아버지로서 적합한 역할을 해주기를 바랍니다. 가장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자녀의 훈육에도 중심적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합니다. 잠언 22장 6절에는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라고 했습니다. 아버지는 아이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즉 남편이 아버지로서의 책임을 잘 감당해야 합니다. 남편이 이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면 아내는 할아버지나 다른 남성을 통하여 그러한 필요를 채우려 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내는 남편이 친정식구들과 좋은 관계를 갖기를 바라며 가족과 시간을 많이 보내기를 바랍니다. 저녁 식탁에 함께하여 이야기를 나누거나 가정예배를 드리거나 아이들이 잠들기 전에 책을 읽어주거나 숙제를 도와주기를 기대합니다. 아내에게 육아나 집안일을 맡기고 전혀 신경 쓰지 않는 것은 가정을 무너뜨리는 일입니다. 남편을 영어로 "husband"라고 하는데 이 말은 "house-band", 즉 가정의 울타리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아내와 자녀를 잘 돌보는 책임을 남편에게 물으실 것입니다.

저는 현용수 박사님이 하는 쉐마교육 세미나를 듣고, 자녀들과 대화도 하고 'Family Time'도 갖고, 신앙교육에 신경을 많이 썼더니, 축복하신 듯합니다. 이렇게 아내의 필요를 채워줄 때, 아내는 행복해지고 남편을 존경하며 사랑하게 됩니다. 다음 호에는 "남편의 필요"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글 : 우리 사랑할까요 저자, 박수웅 / 제작 : GODpia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