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랑할까요
facebook twitter
우리사랑할까요 크리스천의 연애와 결혼 ::제 짝은 어디 있나요?

나는 지난 25년간 수많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강의와 세미나를 하면서 그들이 가장 관심 갖고 있으면서도 두려워하고 기대하면서도 상처받는 문제가 바로 "이성교제"와 "성" 그리고 "결혼"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돌이켜보면 나에게도 그런 청년 시절이 있었다. 기대감 속에 이름 모를 그녀를 상상하고 그리워하며 찾던 시절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상적인 배우자를 찾기 위해 기도도 하고 데이트도 하지만 반면에 실망하고 상처받고 자신감도 잃고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많이 보아왔다. 그러다 막연한 기대 속에 또 찾아 나서고 또 상처받고 이러기를 반복하다 서른을 훌쩍 넘기게 된다.

 C.C.C.(대학생선교회)의 4영리를 기억하는가? 
  그 중 제1원리는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시며, 당신을 위해 놀라운 계획을 갖고 계신다"이다.

나는 그 계획 속에 당연히 나의 결혼 계획도 포함되어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이 믿음을 가지고 이 세상의 30억의 여자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예정하시고 아시는 나만의 그녀를 위해 기도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히브리서 11:1절에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라고 하신 말씀과 마7:7-8절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는 말씀을 의지하여 기도했다.


더불어 내 아내가 될 그녀를 위해 여섯 가지 기도제목을 놓고 구체적으로 기도하였다.
첫째, 자녀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는 것이다. "Family night"을 갖거나 같이 여행을 하거나 운동장에서 운동경기를 보거나 극장도 같이 가는 것이다. 이때 서로 즐기고 의견도 나누고 대화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
둘째, 자녀들이 이야기 할 때 귀담아 들어주고 그들의 눈높이 내려가서 공감해 주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설교하며 훈계하고 싶겠지만 절제해야 한다.
셋째, 자녀들의 의견을 존중해주고 긍정적으로 말하며 서로 의견도 교환하고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고 북돋워 주라. 미국에 이런 격언이 있다. "선생님은 그가 말하는 것으로는 조금(little) 가르칠수있으나 그가 하는 행동으로는 더 많이(more) 가르칠수 있으나, 그의 인격으로는 최고로 많이(more)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듣고 배우는 것이 20%, 보고 배우는 것은 80%라는 말도 있다.
넷째, 자녀들에게 원대한 꿈(Big Picture)을 심어주는 것이다. 즉 하나님 나라의 비전으로 세계를 가슴에 품고 어떻게 살 것인가를 가르치고 보여줘야 한다. 나는 우리가정 사명선언문(Vision Statement)을 자녀들과 같이 써서 가문의 모토로 삼고 있으며 그것이 바로 마6:3 이다. 우리가정의 존재목적은 하나님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고 이를 전하며 우리 예수님의 지상명령인 마:28-20, 행1:8의 사명을 이루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정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가정이요, 다음세대를 준비하는 크리스천 명문가문을 이루는 것이 소원이다.

그런데 많은 청년들을 상담해보면 외모, 키, 몸무게, 학교, 경제능력 등의 비본질적인 것을 위해 기도하고 그런 사람을 찾고 구하다가 아무리 찾아도 없다며 절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것은 있으면 좋지만, 본질적인 것이 아닌 곧 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미리 알고 있는듯 믿음으로 보면서 하나님께서 아시는 그녀를 위해 기도하는 것, 이것이 그리스도인과 세상 사람들과의 차이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과 합동작전을 해야한다. 그런 다음에 찾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로봇으로 만들지 않으셨고, 우리에게 지, 정, 의를 주셔서 찾도록 명령하셨다. (마7:7).

기도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께서는 내게 무엇이 필요한지 다 아시지만 "부르짖어 기도하라"고 명령하셨다. 왜일까? 이는 우리가 인격체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와 대화하기를 원하시며 우리를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 친밀한 사귐을 나누길 원하신다. 그래서 대화 하기를 원하시고 묵상하기를 원하시고 말씀 속에서 만나기를 원하신다. 그러므로 찾아야한다.

그러면 어떻게 찾아야 할까?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다음 이야기에서 자세히 풀어가고자 한다.

글 : 우리 사랑할까요 저자, 박수웅 / 제작 : GODpia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