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랑할까요
facebook twitter
우리사랑할까요 크리스천의 연애와 결혼 :: 데이트시 효과적인 대화방벙

많은 청년들이 데이트 하는 도중 서로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싸우고 고민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래서 서로 맞지않는다고 헤어지는 커플도 있고 싸우면서 맞춰보려고 애쓰다가 도움을 요청하는 많은 청년들이 있다.

왜 이렇게 대화가 어려울까?

이는 대화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세상 모든 사람들은 다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 John Gray 가 쓴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책을 읽어 보았는가? 각기 자기가 온 행성의 말을 하니 누가 알아듣겠는가? 나는 70년대에 미국에서 의사로 지내면서 환자들이나 동료 의사, 간호사와 영어로 대화할 때 너무 힘들었다. 외국생활에서 가장 힘든 것은 그 나라의 말을 배우는 것이다. 두 연인이 서로 사랑하는데 대화가 안되는 것은 바로 상대의 언어를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1. 대화란 무엇인가?

대화는 서로의 마음과 뜻과 필요를 메시지로 전달하는 것인데 그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첫째는 언어인데 8%의 역할을 담당한다. 다음은 억양으로 37%의 역할, 그리고 비언어, 몸짓, 손짓, 눈짓 등이 55%역할을 한다. 또 말 8%, 감정35%, 표정55%, 직관2%로 서로 상대의 뜻과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이다.
이때 대개 여성은 느낌(Feeling)으로 반응하고, 남성은 논리(Logical)로 반응한다.

그리고 또 대화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1) 단순한 의례적 대화 : 이는 간단한 인사 정도로 "안녕하세요", "좋은 아침입니다" 등
2) 단순 정보교환 대화 : "오늘 오후에 비가 온대요", "내일은 더 춥다고 하네요" 등
3) 감정 교환 대화 : "날씨가 흐리니 내 마음이 우울해지네요",
"이렇게 좋은 날씨에는 나는 등산하며 마음을 활짝 열고 싶어요."
4) 사상 교환 대화 : "나는 이번 대선에서는 안보와 경제를 확실히 해서 우리국민이
모두 평화롭고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주는 후보를 뽑고 싶어요" 등이다.

이렇게 대화는 많은 종류가 있는데 대개 연인들은 이런 대화를 나누다가 자기 의견과 다르다고 너는 틀렸다고 공격하는 수가 많은 것 같다. 물론 싸우게 되고 토라지고 미워지고 결국 잘못된 대화로 헤어지는 사례가 빈번하게 일어나는데 그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대화는 누구나 잘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 잘하는 실력을 갖춘 사람이 하는 특수 기술이다.

잠언18:21에 보면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잠언18:13에 “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 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하느니” 라고 했다. 즉 상대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하며 끝까지 들어야하는데 미리 지레 짐작하고 상대의 말을 끊고 자기주장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대화의 큰 걸림돌이 된다.

그런데 반대로 대화를 못하고 꾹 참고만 있으면 시편32:3에 "내가 토설치 아니 했을 때 종일 신음하므로 내 뼈가 쇠하였도다" 했으며 이는 침묵을 지키다가 마음의 갈등으로 뼈까지 상하게 된다는 말씀이다.

우리부부는 지금 49년째 같이 살고있는데도 아직도 대화를 훈련하며 성장 중에 있다. 대화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배워서 행복한 데이트, 행복한 결혼생활을 권장한다.



2. 언어의 중요성

야고보서 3:2-18에서 말과 혀에 대해 경고하는 말씀을 보자.
/ 3:2 말에 실수가 많으니 재갈을 먹여라.
/ 3:6 혀는 불이니 길들여야 한다.
/ 3:18 화평케 하는 말을 하라.

다음으로 언어의 두가지 면을 살펴보겠다.

1) 언어의 긍정적인 면
이는 서로를 이해하고 경청하므로 상대와 공감하면서 친밀한 관계가 되어가고 서로 화목 해지며 더욱 만남이 깊어지고 이런 대화를 통해 한 몸이 되어가는 축복이 있다.

/ 욥16:5 입술의 위로로 너희는 근심을 풀었느니라.
/ 잠17:9 허물을 덮어주어라.
/ 잠16:21 입이 선한 자 되어라.
/ 잠16:24 선한 말은 꿀 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

이렇게 성경은 언어의 중요성을 자주 언급한다.
그러므로 데이트할 때는 즉흥적이거나 습관적으로 말하지 말고 한번 더 생각하고 말하며, 특히 상대의 말을 비판적으로 받아드리지 말고 긍정적이고 선한마음으로 받고 대화하는 훈련을 해야한다.

2) 언어의 부정적인 면
반대로 부정적이며 비판적인 말은 두 사람의 관계를 파괴 시키고 나빠지게 하며 또 올바른 정보도 얻을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잘못된 선입견으로 상대의 말을 들으면서 내용을 뒤틀리게 잘못해석함으로 상대를 공격하며 괴롭게 할 수도 있다.

/ 잠언 14:3 교만한 입
/ 잠언 11:11 악한 자의 입
/ 잠언 12:18 함부로 말함
/ 잠언 21:9 다투는 여인. 등의 부정적인 말의 비극
/ 야고보서 3:2-3 에는 혀를 재갈 먹이라고 권하시며 혀를 길들이라 함.

고로 우리는 혀를 절제 해야한다.

이런 모든 훈련을 통해서 데이트 할 때나 인간관계를 맺을 때 절제되고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화평의 말로 서로 대화 나누면 두 연인의 관계는 날로 윤택하며 풍성하며 즐거운 교제를 통해 행복한 결혼에 골인하게 될 것이다.

글 : 우리 사랑할까요 저자, 박수웅 / 제작 : GODpia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