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랑할까요
facebook twitter
우리사랑할까요 크리스천의 연애와 결혼 :: 창조주의 가정 설계도

결혼은 인간의 어떤 필요때문에 만들어진 조직체가 아니다.
인간은 남녀로(남남이나 여여가 아닌) 창조하신 하나님이 그 둘이 한 몸이 되어 생육하며 번성하라는 명령을 이루는 방법으로 주신 하나님의 걸작품이 바로 결혼이요 가정이다.

서로 다른 것은 갈등이 아니라 매력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만물을 창조하실 때 멋진 설계도를 가지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게 하셨으며 이대로 이어진 것을 보시고 심히 좋다고 말씀하셨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만드신 그 설계도대로 꾸린 모든 것은 축복이요 아름다운 것이다. 그러나 그 설계도를 벗어나면 고장이 나고 갈등이 생기며 병든 상태가 된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하나님의 가정 설계도를 배워야 한다. 하나님은 남편과 아내가 경쟁 대상이 아니라 돕는 배필이요 사랑하는 배필이라고 말씀하신다. 따라서 부부는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격려하며 성장, 성숙해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완전히 다른 두 사람이 만나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도록 하셨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성격이나 대화 방식의 차이로 갈등하며 이혼하는데 이는 하나님의 설계도를 모르기 때문이다. 서로의 다른 점 때문에 갈등할 것이 아니라 매력으로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갈등이 일어나는 것은 서로의 다른 점을 조화시킬 수 있는 실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결혼 전에 의사, 변호사, 교수가 되기 위해 했던 것보다도 더 많은 공부와 훈련, 상담을 통해 관계의 실력자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한국사람은 혼수 준비, 신혼여행 준비만 하지, 첫날밤부터 시작되는 결혼생활 준비는 거의 하지 않는다. 정말 중요한 것은 생각하지않고 남에게 보이는 것만 중요하게 여기는 풍토때문에 많은 부부가 돌팔이 의사처럼 결혼생활을 시작한다. 그러니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것이다. 요즘은 성격이나 취향이 아무리 잘 맞아도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고 이혼하는 커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관계의 속성과 관계하는 방법을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차를 갖고 있더라도 운전할 줄 모른다면 위험한 것이다. 실력을 키우라!





첫째, Master 이다.
: 내 인생의 주인이 누구인지 확신해야 한다.

크리스천 배우자라면 당연히 하나님이 인생의 주인 되심(Lordship)을 인정해야 한다. 이것이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첫번째 관문이다. 배우자 뿐만 아니라 나 자신도 이 Master 이신 예수님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Mission 이다.
: 비전은 무엇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를 확인하고 서로 꿈과 사명을 나누며 맞추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상담한 많은 사례를 통해보면, 비전단계에서 머뭇거리는 커플들이 생각보다 많다. 서로 달라 매우 심각한 갈등을 겪던 한 커플이 생각난다. 형제는 돈을 많이 벌어 선교하겠다는 비전이 있었고 자매는 실제 현장으로 나가는 선교사가 되려고 했다. 이 두 사람을 보면서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하게 되는가? 두 사람은 헤어져야 하는가? 아니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혼을 해야하겠는가? 답은 명확하다. 이 커플은 결혼해야 한다. 큰 그림을 보라. 두 사람은 "선교"라는 큰 그림에 일치하고 있다. 작은 그림들은 기도하면서 서로 조정하면 된다. 예를 들어 부산으로 갈 수 있는 길은 하나밖에 없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KTX를 타도되고 비행기나 버스를 타고도 갈수 있다. 이렇게 생각을 조금 바꾸어 큰 그림을 보고 후회 없는 결정을 하시기 바란다.

셋째는 Mate 이다.
: 바로 나 자신이 준비되어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지난 호에 나누었던 것처럼 내적 치유를 통해 상처 입은 내면(열등감, 죄책감, 피해의식, 굶주림, 두려움, 분노, 거절감 등)을 회복하고 큐티 나눔과 서로간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이해하고 감싸주는 사이가 되어야한다.

Master와 Mission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사람은 결혼을 위해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은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배우자를 선택할 때 Mission은 전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결혼한 이후에 큰 고통과 갈등을 겪게 된다. 지금 데이트를 하고있다면 이 부분을 다시 한번 확인해보기 바란다. 정말 준비해야할 것은 결혼 자금이 아니라 이런 부분임을 잊지 말라. 이런 것들을 건전하고 부지런히 준비한 사람이 결혼해서도 행복할 수 있다. 부족하지만 우리는 날마다 성장하고 있는 크리스천 이다. 모두들 공사중인 상태의 사람들인 것이다. 이 공사를 빈틈없이 잘 해나간 사람들이 결혼하면 더 성장할 것이고 이후에는 아름답고 튼튼한 가정이 건축될 것이다.

결혼 전에 반드시 결혼예비학교 프로그램을 통해서 3M을 미리 배우고 준비하기를 권한다. 더불어, 나의 책 "우리 사랑할까요"와 같은 데이트를 다룬 책들을 참고로 읽어보고, 여러 선배들의 충고와 상담도 받으며 행복한 데이트, 행복한 결혼을 준비하라.



글 : 우리 사랑할까요 저자, 박수웅 / 제작 : GODpia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